압구정밝은안과 소개 버튼

진료이념

진료 이념

의사로서 20년 세월이 흐르며 돌아보면서 안과의사로서가장 중요한것이 무엇인가 생각해 봅니다.

자그마한 시골 5형제중 막내로 태어나 초등학교 시절 내내 잦은 감기에 시달리면서
병원을 자주 들락거린 것이 어린 마음에 의사에 대한 좋은 환상이 있었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고 의대에 입학을 하였고 졸업 후 인턴, 레지던트를 거쳐 안과전문의가 되었습니다.

어느날 시력저하로 인해 외래진료 차 오신 할머니 한 분이 계셨습니다.

우안은 실명인 상태였고 좌안에 말기 백내장이 와서 앞을 거의 볼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할머니께서는 지인들 소개로 왔다면서 저에게 간절히 수술을 부탁하셨습니다.

마지막 남은 한 눈이었고, 백내장이 이미 너무 진행되어 의사로써 큰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었지만, 성심을 다해 수술해 드렸고, 다음날 환히 웃으시며 혼자 당당하게 걸어오셨는데 검사를 해보니 나안시력 1.0으로 정상 시력으로 회복이 되셨습니다.

할머니께서는 제 손을 잡으면서 감사하다고 하시며 눈시울을 붉히셨고 아직도 그 모습을 잊을 수 없습니다.

안과의사로서도 최고의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아닐수 없었습니다.

2003년 8월 드디어 안경을 벗었습니다.

그동안 환자들에게는 밝은 빛을 주면서 정작 본인에게는 소홀히 대했던 눈에 안경이라는 불편함에서 자유로와졌습니다. 집도의가 아닌 환자로써 검사를 받고 수술대에 오르니 그동안 환자의 마음과 수술대위에서의 불안감 같은 것을 알수가 있었고 수술을 받은 이후 의사로서 환자에 임하는 자세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학문적 연구로 축적된 지식, 수 많은 임상경험으로 환자의 질환을 정확히 판독하고, 정교한 손으로 최선을 다해 수술에 임하는 기본적인 소양위에 한 분, 한 분의 시력을 책임지는 의사로서 환자의 삶을 중심으로 생각하며, 환자의 삶을 위하는 마음으로 임해야 하는 것임을 다시한번 주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의사로써 20년 세월이 흐르며 돌아보면서 안과 의사로써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생각해봅니다.

항상 마지막 눈에 대한 수술이라는 마음으로 수술에 임하는 것 인간의 재주로 한 수술을 완성시키는 것은 오직 하느님께서 주시는 치유의 기적이 없이는 불가능하기에 매 수술 전 기도로써 수술에 임하고 있습니다.

압구정밝은안과는
항상 환자의 곁에 있겠습니다.

환자의 자연 치유를 도와주는 현명하고 책임있는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안 백내장 및 시력교정 수술을 48,000증례 이상 단독 집도를 하면서 어느 수술이든 결코 단순하고 쉬운 수술이 아니며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해서 개개인의 눈 상태에 맞추어 먼 장래의 시력까지 내다보며 수술에 임해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처음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시력교정 수술을 하는 병원에서 안과 전문의들이 수술한 환자들의 수술 후 외래진료를 도맡아 보면서 많은 합병증과 불만을 접하게 되었고 이를 교훈 삼아 시력교정 및 백내장 수술을 시작하게 되었으나 저 역시 수술 후 합병증과 여러 불편사항들을 경험을 하며 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많은 연구과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드라마틱한 결과로 인해 많은 안과 의사들과 환자를 유혹하고 있는 노안 백내장과 시력교정 수술. 하지만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 칼의 양날과 같아서 장점과 단점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드라마틱한 수술 결과 뒤에는 안구건조증, 만성 충혈, 만성피로, 야간 빛 번짐 및 주간 눈부심, 비특이적 안통 및 두통, 수술 후 시력저하, 의인성 백내장 및 녹내장, 의인성 원추각막 등 많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이 아닌 이상 이 모든 것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교수를 역임하며 "1만 시간의 법칙"을 상회하는 개인 단독 10만 증례 이상의 임상경험과 4만 8천 증례 이상의 단독 집도 경험은 제 머릿속에 아주 괜찮은 알고리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하지만 결코 자만하지 않겠습니다.

더 연구하고 더 마음을 다져 수술 환자 한 분, 한 분 눈 상태를 헤아려 각 개개인에게 가장 편안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하여 정성을 다하여 수술하는 안과 의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사는 신이 아니며 환자의 불편을 성실히 들어주고 그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결과가 좋은 방식을 고민해 환자의 자연치유를 도와주는 조력자라 생각합니다.

환자의 불편에 좀 더 귀 기울이겠습니다.

환자의 자연 치유를 도와주는 현명하고 책임 있는 조력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압구정밝은안과는
항상 환자의 곁에 있겠습니다.

상담시간 진료시간